썬팅지식백과

당신을 지키는 한겹의 차이 앞서가는 기술력과 노하우로 21세기를 앞장서겠습니다.

home 썬팅지식백과썬팅의 정의와 종류

  • 썬팅의 정의

    썬팅이란 단어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합성어(SUN+COATING)로써, 이미 오래 전에 한국에 정착된 외래어이지만, 정식명칭은 윈도우 틴팅( Window Tinting) 이라 한다.

    윈도우 틴팅은 유리에 색상을 입힌다는 뜻으로 얇은 색상필름 등을 자동차의 유리창에 덧입히는 것을 말한다.

  • 자동차 썬팅필름의 종류

    처음 자동차필름의 용도는 단지 색상을 덧입히는 것으로 출발하여, 염료에 의한 자동차 외관의 미적추구와 자외선 방지가 그 목적이었지만, 현재는 고기능 열차단과 고강도 자외선 차단등의 기능 성을 더하며, 나만의 고유한 패션디자인을 차량에 구현 하고자 하는 욕구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소재와 제조공법이 개발 되고 있다.

    자동차전용 썬팅필름의 종류는 제품별로 다양하게 있지만 소재로 볼 때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염료

원가가 낮으며 색상의 다양성을 구현할 수 있다, 하지만 색상의 깊이가 떨어지고 자외선에 의한 탈변색이 심하고 열차단의 한계가 있어 저렴한 가격에 유통된다.

카본

제조 공정이 쉽고 단가가 낮으나 헤이즈 현상(낮에 뿌옇게)이 일어나고 열차단의 한계가 있다. 또한 색감의 깊이가 떨어지며, 차량운행 시 중요한 시인성이 떨어질 수 있다.

금속

시인성이 좋으나, 전자파 방해를 받으며, 레인보우현상과 금속산화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열차단의 한계가 있으나, 제조 방식에 의한 색상의 깊이를 더할 수 있다.

세라믹

현재까지 개발된 가장 좋은 소재이면서 염료와 카본 금속성 소재의 문제를 해결한 소재이다.
또한 열차단이 가장 좋으며 화학반응이 없는 관계로 필름의 변화가 없는 소재이면서 시인성이 좋다.
나노세라믹 소재는 열차단이 우수하며 열에 의한 변화가 없어야 할 적용분야인 우주선표면 및 프라이팬 등에 사용되고 있다.